다양한 행사 인사이트, 오늘의 행사기획자의TALK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메일헤더_행톡

끊김 없이 웹에서 보기

💭 이번 토크 미리보기

      오늘의 TALK: 행사 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객 성과 높이기

      행사 트렌드 TALK: 가장 더울 때 열리는 야외 페스티벌의 무더위 대책? 

      이벤터스 TALK: 이벤터스 호스트 가이드북 구경하세요

서브배너_1

행사 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객 성과' 높이기

오늘 레터에서는 행사 참가자의 퍼널 데이터를 확인하여 모객 성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행사에도 '데이터'가 참 중요하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가 중요한지,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이번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1. 참가자의 행사 신청 퍼널 정의하기

행사 데이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참가자들의 '행사 신청 퍼널'을 정의해야 합니다. 참가자의 행사 신청 퍼널이란, 잠재 참가자들이 우리 행사를 인지하고 탐색하고 신청하기까지의 전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벤터스 플랫폼으로 개설된 행사 신청 퍼널을 예시로 든다면 하단과 같습니다. 

 

1️⃣ 행사 썸네일(이미지, 제목) 확인

2️⃣ 행사 페이지 유입 및 내용 확인

3️⃣ 행사 신청하기 버튼 클릭 

4️⃣ 개인 정보 및 사전 설문 응답 

5️⃣ 행사 신청 완료

 

이렇게 우리 행사 참가자들의 신청 퍼널을 정의했다면 각 단계의 데이터를 살펴보고, 단계와 단계 사이의 전환율을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가자들의 경험이 우리가 예상대로 잘 이뤄지고 있는지, 어떤 과정에서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여 개선하는 과정이 행사의 모객 성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전환율1

행사 퍼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이벤터스 통계 페이지

🌟 이벤터스에서 행사를 개설하면, 누구나 무료로 행사의 퍼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사 썸네일을 클릭하여 행사 페이지에 유입된 수치인 '순 조회수'부터, 행사 페이지에서 신청을 누른 '신청 버튼 클릭 수', 최종 신청 완료를 뜻하는 '신청'과 '신청 취소'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요. 만약 자체 페이지를 구축하여 행사를 개최하신다면, GA4 등 별도의 행동 데이터 분석 툴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단계별 전환을 높이기 위한 전략 세우기

단계별 데이터를 확인하여 현재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 단계, 즉 가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단계를 파악하셨을 텐데요. 그렇다면 해당 단계의 전환을 높이기 위한 액션을 실행할 차례입니다. 앞서 공유드린 이벤터스의 행사 신청 퍼널을 토대로, 단계별 전환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행사 썸네일(이미지 · 제목) 확인

썸네일은 행사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썸네일에 들어가는 제목과 키워드, 디자인 요소 등의 가독성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PC와 모바일에서의 참가자 화면을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읽기 어려운 작은 크기의 텍스트가 썸네일에 포함되거나, 시선이 분산될 만큼 디자인 요소를 많이 넣는 것은 지양해 주세요.  

모객 증가 뉴스레터_소재1

이벤터스 행사의 상세 페이지

  • 행사 페이지 내용 확인 및 신청 버튼 클릭

 썸네일을 통해 행사에 관심이 생긴 사람은 이미지를 클릭하여 행사의 상세 내용을 살펴볼 것이고, 해당 내용이 매력적이라면 '신청하기'를 누를 것입니다. 이벤터스 통계 데이터 중 '조회수 대비 신청 버튼 클릭 수' 데이터를 통해 행사 페이지의 매력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낮다면 행사의 상세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행사가 우리의 타깃이 아닌 대상에게 노출되고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행사 페이지에 좀 더 타겟의 관심을 끌만한 내용을 추가하거나, 혹은 현재의 홍보 매체를 변경하는 등의 액션이 필요합니다. 

 

🌟 이벤터스는 이상적인 행사 모집 기간으로 약 3주를 추천드리는데요. 첫 1주 동안의 행사 데이터를 토대로 행사 페이지를 개선하거나 홍보 매체를 확정하여, 남은 2주 동안 좀 더 모객에 집중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행사의 모객 리스크는 줄이고, 효과는 높일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 및 사전 설문 응답

    행사 페이지 탐색 후 실제 '신청하기'를 누른 참가자들은, 신청자 정보 페이지에서 개인 정보 등을 최종적으로 입력하게 됩니다. 만약 신청하기 버튼 클릭 대비 최종 신청 완료 수가 낮다면, 수집하고 있는 정보들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일즈나 마케팅 목적의 행사에서, 특히 신청 단계부터 많은 양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참가 신청 단계에서는 최소한 정보만 수집하고, 추후 참석자 대상 별도의 설문을 통해 추가 정보를 받는 편이 모객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객 성과_소재2

    이벤터스 행사의 신청자 정보 입력 페이지

      🌟 이벤터스에서는 우리 행사와 비슷한 카테고리/유형 행사의 전환율 데이터도 함께 제공합니다. 비슷한 행사들의 평균 수치와 우리 행사를 비교하여, 현재 우리의 행사 모객 성과가 좋은 편인지를 파악하고 개선 필요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스전략4-1

      이벤터스 통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환율 데이터

      이렇게 전체 행사의 퍼널을 정의하고 단계별 전환율을 파악한 다음, 각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액션을 진행하는 과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행사를 개최하실 때마다 이렇게 데이터를 확인하신다면, 행사 모객 성과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입니다. 만약 자체 행사 페이지를 구축하거나 셀프 데이터 측정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벤터스를 활용하여 주요 행사 데이터를 무료로 손쉽게 확인해 보세요. 🔎

      서브배너_2

      ☀️ 최고 온도 34도인 '야외 페스티벌'의 무더위 대책?

      8월 초 인천에서 열린 국내 최대 락페스티벌,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다녀왔습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1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반하는 락 페스티벌인 만큼, 화려한 라인업뿐 아니라 현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 사고(?)로도 종종 화제가 되곤 하는데요. 올해에는 공연 전 '무더위 대책 안내'를 공지할 정도로, 더위에 신경 쓴 주최 측의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한여름 가장 뜨거울 때 열리는 야외 페스티벌은 더위에 대비하여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다녀온 후기를 바탕으로 인상 깊은 포인트를 정리했습니다. 

      pentaportrf_1722665277_3426287140395222531_13928355400

       

      1. 쿨버스, 쿨존 상시 운영 🚌

      공연장 곳곳의 '쿨버스'와 '쿨존'에서 관객들은 상시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관광버스로 운영된 의료 쿨버스는 버스마다 긴 줄이 있을 만큼 관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유일한 실내 공연장이었던 '글로벌 스테이지'도 무대가 없는 시간대에는 휴식 공간으로 쓰였습니다. 의료 부스도 별도로 운영되어, 더위로 기력을 잃은 관객들이 바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2. 브랜드 부스의 쿨템들🍹

      스폰서로 참여한 브랜드 부스들도 저마다 더위에 대비한 다양한 휴식 공간과 음료수, 쿨링 제품을 제공했습니다. 주요 스폰서였던 건설사 '힐스테이트'와 카페 '아티제'가 협업한 휴식 라운지가 특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얼굴에 바로 붙일 수 있는 쿨 패드를 나눠준 뷰티 브랜드 '셀퓨전씨'의 부스가 가장 센스 있게 느껴졌는데요. 패드를 붙이니 실제로 피부가 즉각 시원해져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3. 음식 선주문 시스템 🍟

      현장에서 판매하는 푸드의 일정 수량은 '퀸즈스마일'이라는 앱을 통해 공연 전에 사전 주문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앱 오류 및 통신 장애 등의 이슈로 예약이 다소 원활하진 않았지만, 뙤약볕 아래서 대기할 필요 없이 미리 음식을 주문하고 정해진 시간에 수령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경험이었어요. 

      🌟 요즘 행사 소식

      #파리 다음은 LA, 폐막식에 등장한 '톰크루즈'

      지난 11일에 열린 파리 올림픽 폐막식에서는, 배우 톰 크루즈가 화려한 스턴트 공연을 펼치면서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습니다. 28 올림픽을 통해 LA는 파리와 런던에 이어 총 세 번의 올림픽을 개최하는, 미국 첫 도시이자 전 세계 세 번째 도시가 됩니다. 🔗

      #2036 올림픽 유치전에 '서울'도 참여한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따르면 2036 하계올림픽 유치에 두 자릿수 이상의 많은 도시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프랑스, 미국, 호주에 이어 열리는 36년 올림픽은 아시아에서 열릴 확률이 높습니다. 올림픽 유치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 있는 도시에는 서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창덕궁 후원'에서 즐기는 미라클 모닝

      서울의 5대 궁궐 중 하나인 '창덕궁'에서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산책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오전 7시 30분부터 9시까지 왕의 정원인 창덕궁 후원 부근에서 열리는 이 프로그램은, 별도의 해설 없이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왕의 정원을 거닐며 조용히 사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서ᄇ배너_3

      🙋🏻 이런 기능도 제공해요, <이벤터스 호스트 가이드 북>

      호스트 가이드북 썸네일-1
      무료 행사 개설부터 모집 및 홍보, 행사 운영에 필요한 솔루션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는 이벤터스. 하지만 실제 고객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실제 이벤터스가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해서 잘 인지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호스트, 혹은 잠재 호스트 분들을 위해 이벤터스는 <올인원 호스트 가이드 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터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과 최신 업데이트 사항, 그리고 행사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이 모두 담겨있어요. 행사 개설과 참가자 모집, 홍보와 관리, 그리고 솔루션 운영까지 이벤터스 서비스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 하단 링크로 구경해 보세요!
      호스트 가이드북 바로 가기 📚

      이번 레터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이번 행사기획자의TALK은 어떠셨나요? 호스트님의 의견을 남겨 주세요. 요즘 관심 있는 주제나, 더 다뤄봤으면 좋을 법한 이야기들도 환영이에요. 이번 주는 광복절 휴일 전인 오늘, 수요일에 찾아왔어요. 장마는 지나고 더위도 한풀 꺾인다더니 아직도 폭염에 비도 오는 날씨가 지속되는 요즘, 실내외 온도차로 감기가 유행인데 구독자님들 모두 건강에 유의하세요!  에디터 짱짱🐤

      나도 톡 보내기 💌

      레터공유하기   |   구독하기   |   지난레터보기

      hostletter@event-us.kr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시면 

      메일이 스팸함에 들어가지 않아요 ⭐️

      Group 1000005958
      Instagram
      2021_KAKAO_Ch_logo 2

      주식회사 이벤터스 hostletter@event-us.kr

      EVENTUS,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29길 39, 505호 이벤터스

      수신거부 Unsubscribe